현대차 SVD 전환 과정 공개
자율주행 관련주는 테슬라가 완전 자율주행 FSD인 로보 무인 택시를 오는 6월 테슬라 본사인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출시할 계획을 선언하면서, 경쟁관계의 완성차 제조업체들도 인공지능 AI 기술과 레이더, 라이더로 승부를 보겠다는 계획이라는 소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테슬라 자율주행 따라잡자"…車업계, AI 기반 센서 도입 분주
테슬라가 최근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선언하면서, 완성차 제조업체들도 기술 혁신에 분주히 나서고 있다. 테슬라 완전자율주행(Full Self-Driving, FSD) 소프트웨어에 대항하기 위해 인공지능(AI)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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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관련주 목차
1. 에스오에스랩 464080 현재주가>>>
1-1 자율주행 관련주로 포함된 이유
① 독자적인 라이다 기술력 보유
에스오에스랩은 2016년 설립 이후 자체 기술로 고성능 라이다 센서를 개발해 왔습니다.. 특히 ML 시리즈로 불리는 3D 고정형 라이다 제품은 기존 기계식 라이다에 비해 외부 충격과 진동에 강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CES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죠.
② 국내 대기업과의 협력 관계 구축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등 국내 주요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차그룹이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것과 맞물려, 에스오에스랩의 라이다 기술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③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
자율주행차뿐만 아니라 로봇, 보안 시스템,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라이다 센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스오에스랩은 이러한 시장 변화에 발맞춰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2 사업특징
① 핵심 기술의 내재화
라이다 센서의 핵심 설계 기술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성능 향상과 원가 절감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에스오에스랩은 라이다 센서의 주요 부품인 VCSEL(수직 공진 표면 발광 레이저)과 SPAD(단일 광자 검출기) 등을 자체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② 생산 아웃소싱을 통한 효율성 제고
핵심 기술 개발에 집중하면서도, 실제 생산은 에스엘과 같은 Tier-1 부품사를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품질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글로벌 시장에서 유일하게 고수익성 달성이 가능한 라이다 업체로 평가받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③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진출
자율주행차 외에도 로봇, 인프라,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 라이다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항의 주차 관제 시스템이나 산업 현장의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 등에 에스오에스랩의 라이다 센서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각화 전략은 안정적인 매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1-3 사업계획
① 자율주행차 시장 본격 진출
2026년 하반기부터 자율주행차용 라이다 센서의 매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그룹의 SDV 전환 계획과 맞물려, 에스오에스랩의 라이다 기술이 적용된 차량이 도로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차량용 라이다 센서의 성능 개선과 원가 절감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② 로보틱스 분야 확대
2025년부터는 로봇 분야에서의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현대차그룹의 MoBED 프로젝트에 라이다 센서를 공급하는 등, 모빌리티 로봇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2025년에는 로보틱스 분야에서 상당한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③ 인프라 사업 강화
공항, 도로, 항만 등 다양한 인프라 시설에 라이다 기술을 적용하는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인천공항 디지털 대전환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스마트시티 구축에 필요한 센서 기술 공급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아이에이 038880 현재주가>>>
2-1 자율주행 관련주로 포함된 이유
① 자동차 전장용 반도체 기술 보유
자동차의 전자 시스템을 제어하는 데 필수적인 전장용 반도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그룹과 협력하여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사용되는 반도체를 개발한 바 있어, 자율주행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② 전력반도체 분야 강점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필수적인 전력반도체 분야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전기차용 IGBT(절연게이트 양극성 트랜지스터) 제품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이는 자율주행차의 전력 관리 시스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③ 중국 시장 진출 성공
2021년 중국 염성 시정부와 합자법인을 설립하여 중국 최대 전기차 기업에 전력모듈을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세계 최대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시장인 중국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중요한 성과로, 향후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따른 수혜가 기대됩니다.
2-2 사업특징
① 자동차 전장용 반도체 및 모듈 설계·생산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와 모듈, 제어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고전력 모듈(HPM), IBS 모듈, 방송 모듈, 시트 반도체 등이 있으며, 이들 제품은 자동차의 전자 시스템 제어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② 전력반도체 기술 개발
회사는 전기차와 수소차, 자율주행차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전력반도체 및 소자, 모듈, 제어기 등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SiC(실리콘카바이드) 기반의 전력반도체 개발에 성공하여 차세대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③ 글로벌 시장 진출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 진출에 적극적입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의 성과가 두드러지며, 현지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중국 전기차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발맞춘 성장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2-3 사업계획
① SiC 기반 전력반도체 상용화
아이에이의 자회사인 트리노테크놀로지는 SiC 기반 전력반도체의 상용화를 위한 샘플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회사는 이를 바탕으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SiC 전력반도체는 기존 실리콘 기반 제품보다 효율이 높아 차세대 자동차에 필수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② 중국 시장 확대
중국 장가항 시정부와의 합작을 통해 설립한 현지 법인을 통해 중국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기업인 BYD에 IGBT 전력반도체를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연간 수십억 원의 매출과 함께 매년 10% 이상의 매출 신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③ 자율주행 기술 관련 제품 개발 강화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에 따라 관련 제품 개발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특히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와 모듈 개발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3. HL만도 204320 현재주가>>>
3-1 자율주행 관련주로 포함된 이유
① 자율주행 핵심 부품 공급
HL만도는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방 카메라, 레이더, 제어기 등을 공급하며 국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자율주행차의 '눈'과 '두뇌' 역할을 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② HL클레무브 설립을 통한 자율주행 전문성 강화
HL만도는 2021년 12월 자회사 HL클레무브를 설립하여 자율주행 사업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HL클레무브는 HL만도의 기존 자율주행 부문을 분리해 만든 기업으로, 전방카메라, 자율주행 제어기, 전방 레이다 등 부문에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③ SDV(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기술 개발
HL만도는 최근 차량 통신데이터 전문기업인 소나투스와 MOU를 체결하여 SDV 구현에 필요한 차세대 전장 아키텍처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DCU(Domain Control Unit)와 Zonal ECU(영역 기반 전자제어기) 등 차세대 중앙 집중화 아키텍처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3-2 사업특징
① 전동화 부품 사업 확대
HL만도는 친환경차 트렌드에 맞춰 제동(브레이크), 조향, 현가(서스펜션) 등 주력 제품을 전동화에 맞게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긴급제동(AEB)과 회생제동 시스템 등을 고급화하거나 전동화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②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HL만도는 북미, 중국, 인도 등 글로벌 시장에서 매출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매출 비중이 24%로 한국 자동차 부품업체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북미 시장에서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③ 고객 다변화 전략
HL만도는 현대차그룹 외에도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의 거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로컬 업체와 북미 전기차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3-3 사업계획
① 미래차 부품 매출 비중 확대
HL만도는 2023년 25.3% 수준이던 미래차 부품 매출 비중을 2027년까지 37.4%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전동화 부품과 자율주행 관련 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② 멕시코 신공장 가동
HL만도는 2024년 말부터 멕시코에 새로운 공장을 가동할 예정입니다. 이 공장에서는 연간 100만 대 규모의 IDB(통합형 전자식 제동장치) 2세대 제품을 생산하여 미국 시장에 공급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북미 시장에서의 매출 성장과 수익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③ 신규 수주 확대
HL만도는 2024년 수주 목표를 15.515.5조 원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16.616.6조 원의 신규 수주를 달성해 당초 목표였던 14.414.4조 원을 크게 초과했습니다. 특히 전자 제품 비중을 85%, 현대차그룹 외 고객 비중을 77%로 높이는 등 고부가가치 제품과 신규 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4. 넥스트칩 396270 현재주가>>>
4-1 자율주행 관련주로 포함된 이유
① 차량용 이미지 신호 처리 기술 보유
넥스트칩은 차량용 카메라에 필수적인 ISP(Image Signal Processor)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카메라로 입력된 영상을 고화질로 처리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율주행차에서 주변 환경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넥스트칩의 ISP 기술이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② ADAS SoC 개발 능력
넥스트칩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용 SoC(System on Chip)를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칩은 자율주행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하나의 반도체에 통합한 것으로, 차량의 자율주행 성능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파치 5, 6 등의 제품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③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 가능성
넥스트칩은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들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한 테스트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향후 대규모 수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4-2 사업특징
① 차량용 ISP 전문 기업
넥스트칩은 차량용 ISP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 기준으로 ISP 제품이 전체 매출의 78.1%를 차지할 정도로 주력 사업입니다. 이 기술은 자율주행차의 '눈'이라고 할 수 있는 카메라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② 자체 개발한 ADAS SoC
넥스트칩은 ADAS용 SoC인 '아파치' 시리즈를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파치 6는 전장 메인 프로세서의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는 고성능 칩으로, 2025년 초까지 글로벌 고객사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넥스트칩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③ 다양한 자율주행 관련 기술 보유
ISP와 ADAS SoC 외에도 넥스트칩은 고해상도 아날로그 영상 전송 기술인 AHD(Analog High Definition)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술 포트폴리오는 자율주행 시장에서 넥스트칩의 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이 됩니다.
4-3 사업계획
① 차세대 AI 칩셋 개발
넥스트칩은 2025년까지 AI 기반 주행 이미지 분석 시스템을 탑재한 ISP 칩셋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4년 중 프로토타입을 완성하고, 2025년에는 본격적인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 기술은 ADAS 및 자율주행 영상 처리 속도를 크게 향상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② 전기차 카메라 및 영상 센서 제품 라인 확대
넥스트칩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관련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720p 해상도 제품의 업그레이드와 UHD 센서 도입을 계획하고 있어,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③ 글로벌 시장 진출 강화
넥스트칩은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하반기에는 중국의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으며, 북미 시장에서도 신규 수주를 확보하며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퓨런티어 370090 현재주가>>>
5-1 자율주행 관련주로 포함된 이유
① 자율주행용 카메라 모듈 검사 및 조립 장비 전문 기업
자율주행차량에 필수적인 전장용 카메라의 조립 및 검사 장비를 전문적으로 제조합니다. 이 장비들은 자율주행차의 안전성과 직결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② 고객사의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따른 수혜
퓨런티어의 주요 고객사인 테슬라를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함에 따라, 카메라 탑재 대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퓨런티어의 장비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자율주행 레벨 상승에 따른 기술적 요구 충족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할수록 더 높은 정밀도와 성능을 가진 카메라 모듈이 필요해집니다. 퓨런티어는 이러한 기술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성능 장비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5-2 사업특징
① 카메라 모듈 관련 자동화 장비 전문 생산
Active Align, Intrinsic Calibration, EOL(End of Line) 등 카메라 모듈의 조립과 검사에 필요한 핵심 장비들을 생산합니다. 이 장비들은 카메라 모듈의 품질과 정밀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② 기술적 우위와 가격 경쟁력 확보
퓨런티어의 장비는 경쟁사 대비 높은 정밀도를 자랑하며, 동시에 주요 부품을 자체 생산함으로써 가격 경쟁력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국내외 주요 카메라 모듈 업체들과 거래하고 있습니다.
③ 다양한 고객사 확보
LG이노텍, 삼성전기, 엠씨넥스 등 국내 주요 카메라 모듈 업체뿐만 아니라 북미의 Aptiv 등 해외 기업들도 퓨런티어의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전기차 업체와의 거래는 회사의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는 좋은 예시입니다.
5-3 사업계획
① AI5(HW5) 전환에 따른 신규 수주 확대
2025년부터 주요 고객사의 하드웨어가 AI5(HW5)로 전환됨에 따라, 퓨런티어는 이에 대응하는 새로운 장비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이를 통해 2025년부터 본격적인 수주 모멘텀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② 신규 공법 적용 장비 개발
2025년까지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신규 공법이 적용된 Active Align 장비 개발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는 퓨런티어의 기술력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③ 사업 다각화 및 시너지 창출
최근 자율주행 센싱 부품 '라이다' 전문 팹리스 업체인 솔리드뷰에 지분 투자를 진행하며,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및 사업 영역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는 퓨런티어가 자율주행 기술의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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